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종합 속보 정치 구미1 구미2 김천 칠곡 공단.경제 교육 사회 행사 이슈&이슈 문화 새의자 인물동정 화제의 인물 기관/단체 사설 칼럼 기고 독자제언 중부시론 기획보도 동영상뉴스 돌발영상 포토뉴스 카메라고발 공지사항 법률상식
최종편집:2025-07-09 오후 03:09:50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뉴스 > 종합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구미시, 베트남 박닌시와 지방외교 강화
박닌시 베트남 독립 70주년 기념 축하, 우호도시의 역사 이해
박닌성 정부에 새마을 해외시범마을 조성사업 신속 추진 협조 요청
박닌산업대학 해외 인재 유치와 양국 청년의 글로벌 교류 확대 노력
2024년 08월 09일(금) 13:04 [경북중부신문]
 

ⓒ 경북중부신문
김장호 구미시장을 단장으로 한 구미시 대표단(이하 대표단)이 8월 6일부터 9일까지 3박 4일간 베트남 박닌시(Bắc Ninh)를 방문해 우호 관계 강화를 위한 지방외교를 펼쳤다.

ⓒ 경북중부신문
방문 첫날인 6일, 대표단은 타 당 도안(Tạ Đăng Đoan) 박닌시 당서기 및 박닌시 관계자들을 만나 박닌시 독립 70주년을 축하했다.

ⓒ 경북중부신문
김장호 구미시장은 박닌시 당서기와의 면담에서 “한국과 베트남이 정치, 경제, 문화, 인적교류 등 여러 분야에 협력을 강화해 온 것을 평가하며, 양 도시 간에도 지속적인 우호·협력 관계 강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닌시측은 구미시가 박닌시 연중 최대 행사인 ‘박닌시 독립 7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준 데 대해 감사의 뜻을 전했다. 특히, 타 당 도안 당서기는 “지난해 구미시를 방문해 발전상을 목격했던 것을 회고하며 앞으로도 양 도시 간 다양한 교류‧협력 사업을 진행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김 시장은 구미라면축제(2024년 11월)와 아시아 육상경기 선수권대회(2025년 5월) 개최 소식을 알리고 박닌시의 참여를 요청했다. 이에 박닌시 당서기는 “박닌성 차원에서 구미라면축제에 참여할 예정이며, 박닌시의 참여도 검토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대표단은 양 도시 간 경제협력, 문화예술 교류 및 인적교류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으며, 특히 박닌시에 진출한 구미기업 19개사의 경영활동에 대한 박닌시 차원의 지원을 당부했다.

ⓒ 경북중부신문
7일 대표단은 박닌성 농업농촌개발국을 방문해 응우옌 쏭 하(Nguyễn Song Hà) 박닌성 농업농촌개발국장과 구미시-박닌시-박닌성 간의 농업분야 협력을 논의했다. 이후 구미시 새마을 해외시범마을 조성 사업이 진행 중인 박닌시 보껑동 화딘마을 현장을 함께 시찰했다.

ⓒ 경북중부신문

ⓒ 경북중부신문

ⓒ 경북중부신문

ⓒ 경북중부신문
김 시장은 현장을 함께 시찰한 응우옌 쏭 하 국장에게 “구미시도 새마을 국제개발협력(ODA) 추진에 동참하고 있다.”며 새마을 해외시범마을 조성에 대해 박닌성의 협조를 요청했다.

ⓒ 경북중부신문

ⓒ 경북중부신문
이어 대표단은 기술 인재 3,000여 명을 양성하고 있는 박닌성 최대 직업대학인 박닌산업대학을 방문했다. 동 대학 총장과 면담 자리를 통해 구미시 홍보와 지방 소멸 대응을 위한 외국인 인재 유치에 협조를 당부했다. 또한 박닌산업대학 - 금오공업고등학교(마이스터고)의 국제 교류 협약식에 참석해 양국의 청년들의 교류활동 증진에 구미시도 역할을 다하겠다고 했다.

ⓒ 경북중부신문
8일 대표단은 베트남 진출 구미기업 방문 및 구미시-베트남 경제개발원-베트남 진출 구미기업 대표들 간 3자 협의회를 개최했다. 김장호 시장은 협의회에 참석한 베트남 경제개발원 관계자에게 “구미기업의 애로사항 해소에 베트남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 경북중부신문
박닌성 성도(成都)인 박닌시는 삼성전자의 베트남 첫 투자 지역으로, 베트남의 전자, 첨단기술산업의 중심지다. 베트남 진출 구미기업 44개사 중 19개사가 박닌시에 법인을 두고 있다.

ⓒ 경북중부신문
구미시는 박닌시와 2022년 10월 19일 우호도시 협약 체결 후 경제교류회 및 합동문화 공연 개최 등 교류 협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경제, 문화, 교육, 기술 등 다방면에서 양 도시 간 파트너십을 강화할 계획이다.
임주석 기자  scent1228@naver.com
“새 감각 바른 언론”
- Copyrights ⓒ경북중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경북중부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중부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경북보건대학교, CS Leade
상모사곡동체육회, 6.25참전유
구미신당초등학교, 1일 경북도의
대한적십자사 고액기부자모임 아너
구미시장애인복지관, (주)엘타
구미교육지원청, 학교스포츠클럽
김재욱 칠곡군수, 민선 8기 취
구미시, 옥성면 암검진 알림이
경북도, 고용부 사회적기업 육성
김천시 서울사무소, 김천 자두
최신뉴스
 
구미교육지원청 Wee 센터, 상
‘정부의 미국산 사과 수입 검토
구미시 각종 위원회 실태 분석
구미상공회의소, 원가회계를 활용
경북 초대형산불피해농공단지, 중
경북도 광역형 비자 시범사업 시
정희용 의원, 고령군·성주군·칠
경북행복재단, 가족돌봄 청소년
구미시, 새정부 국정과제 반영
우리동네 새마을 슈퍼맨 발대식
경북도의회, 디지털 혁신으로 도
구미도시공사, ‘부패방지경영시스
구미시의회, ‘구미 그린로컬 축
경북교육청, ‘2026학년도 대
영양사, 전담상담인력 대상 ‘방
경북교육청, ‘제54회 전국소년
칠곡소방서, 2025년 임무기반
구미경찰서, ‘5대 반칙 운전’
대자연유치원, 양포동에 후원금
배뱅이산채, 독거노인 가정 주거


회사소개     광고문의     제휴문의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경북중부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13-81-30450 / 주소: 경북 구미시 송원서로 2길 19 / 발행인.편집인: 김락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주석
mail: scent1228@naver.com / Tel: 054-453-8111,8151 / Fax : 054-453-1349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아00367 / 등록일 : 2015년 5월 27일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