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종합 속보 정치 구미1 구미2 김천 칠곡 공단.경제 교육 사회 행사 이슈&이슈 문화 새의자 인물동정 화제의 인물 기관/단체 사설 칼럼 기고 독자제언 중부시론 기획보도 동영상뉴스 돌발영상 포토뉴스 카메라고발 공지사항 법률상식
최종편집:2025-07-25 오후 05:15:00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뉴스 > 칠곡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칠곡휴게소에 생긴 이상한(?) 도서관
'이름 안 적고 빌려간다'
새마을문고 칠곡군지부, ‘책 정거장’ 운영
2025년 05월 12일(월) 09:36 [경북중부신문]
 

↑↑ 새마을문고 칠곡군지부 회원들과 칠곡휴게소 관계자가 ‘아이사랑도서관’앞에서 기증 도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경북중부신문
이름도 적지 않는다. 반납일도 없다. 책을 빌려도 되고, 가져가도 되고, 다 읽은 책을 다시 꽂고 가도 아무도 묻지 않는다.
고속도로 한복판에 이런 ‘이상한(?) 도서관’이 생겼다.
칠곡군 경부고속도로 상행선 칠곡휴게소 안에 마련된 ‘아이사랑 도서관’이 그곳이다. 지난달 15일 정식 개관한 이 도서관에는 어린이 도서 약 3천 권이 비치돼 있으며, 이 가운데 절반인 1,500권은 새마을문고 칠곡군지부 회원들이 직접 기증한 책이다.
운영 방식은 파격적이다. 누구든 책을 꺼내 읽고, 가져갈 수 있다. 다 읽은 책은 다음에 들러 다시 꽂고 가도 되고, 자신이 소장한 책을 대신 두고 가도 된다. 대출 기록도, 반납 기한도 없다. 전적으로 자율에 맡긴 방식이다.

↑↑ 새마을문고 칠곡군지부 회원들이 경부고속도로 칠곡휴게소 ‘아이사랑도서관’에서 책 상태를 점검하고 진열을 정리하고 있다.
ⓒ 경북중부신문
고속도로 휴게소는 일상적으로 찾기 어려운 공간이다. 새마을문고 칠곡군지부 회원들은 가족 여행길에 잠시 머무는 이곳에 책이 머물 수 있도록 하자는 생각에서 이 도서관을 구상했다.
회원들은 가정과 아파트 작은도서관 등에서 어린이 책을 모았고, 낡거나 부적절한 책은 제외한 뒤 깨끗하고 유익한 책만 선별해 정리했다. 분류와 진열, 책장 설치까지 모든 과정에 직접 참여했다.
개관 이후에도 도서관 관리는 이어지고 있다. 회원들은 한 달에 1~2회씩 현장을 찾아 책 상태를 점검하고, 새로운 기증 도서를 채워 넣는다. 회원 수는 200여 명에 이르고, 청소년 자원봉사자들도 함께 힘을 보탠다. 단순한 기증을 넘어, 지역 공동체가 직접 만들고 운영하는 살아 있는 도서관이다.
한 달여가 지난 지금, 이 도서관은 가족 단위 이용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아이들이 책을 꺼내는 동안 부모는 잠시 앉아 쉬어가고, 어떤 가족은 책을 몇 권 챙겨 가기도 한다. 칠곡휴게소의 풍경이 달라졌다.

↑↑ 회원들이 ‘아이사랑도서관’의 책장을 함께 정리하고 있는 모습.
ⓒ 경북중부신문
‘책 정거장’은 단순한 휴게소 편의시설을 넘어, 고속도로라는 독서 사각지대에 문화 공간을 심은 전국 최초의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이 사업을 하행선 방향과 동명휴게소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김명신 새마을문고 칠곡군지부 회장은 “휴게소는 많은 사람이 오가지만, 책은 늘 소외된 공간이었다”며 “책 한 권이 아이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믿음으로 회원들이 힘을 모았다”고 말했다.
김재욱 칠곡군수는 “고속도로를 지나는 수많은 가족들에게 칠곡이 잠시 쉬어갈 수 있는 ‘문화의 정류장’이 되었으면 한다”며 “책 정거장은 칠곡이 추구하는 사람 중심의 인문학을 상징하는 공간”이라고 밝혔다.
임주석 기자  scent1228@naver.com
“새 감각 바른 언론”
- Copyrights ⓒ경북중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경북중부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중부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한국폴리텍 & 3DP산학협의회,
구미시립봉곡도서관, 구미시 장학
경북신용보증재단, 국민은행과 중
미래로병원, 구미시장애인종합복지
청년과 기업이 함께하는 미래 거
칠곡·고령·성주군의회, 4대폭력
대구 산격2동 자율방범대, 깨끗
구미대 – K-뷰티전문가연합회,
구미시-통신4사 '자가통신설비
구미시장애인종합복지관, 아람유치
최신뉴스
 
경상북도청소년수련원, 안동시청소
구미대, ‘동물매개언어재활 아이
경북보건대학교 간호학부, 구미차
경상북도청소년수련원, 국가보훈부
경북교육청, 방학 중에도 멈춤이
경북도, 최고 착한가격업소를 찾
구미도시공사, 체육본부장 개방형
김재우 의원, 제289회 임시회
장세구 의원 발의, 「구미사랑
신용하 의원 대표발의, 「구미시
구미시의회 제289회 임시회 폐
추은희 구미시의원, 제289회
양진오 의원 발의, 「구미시의회
김근한 의원 대표발의, 「구미시
김정도 의원 발의, 「구미시 장
구미시의회, 소규모 공동주택 관
장세구 의원 대표발의, 「구미시
김원섭 의원 대표발의, 「구미디
이정희 의원 대표발의, 「구미시
청년과 기업이 함께하는 미래 거


회사소개     광고문의     제휴문의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경북중부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13-81-30450 / 주소: 경북 구미시 송원서로 2길 19 / 발행인.편집인: 김락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주석
mail: scent1228@naver.com / Tel: 054-453-8111,8151 / Fax : 054-453-1349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아00367 / 등록일 : 2015년 5월 27일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