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종합 속보 정치 구미1 구미2 김천 칠곡 공단.경제 교육 사회 행사 이슈&이슈 문화 새의자 인물동정 화제의 인물 기관/단체 사설 칼럼 기고 독자제언 중부시론 기획보도 동영상뉴스 돌발영상 포토뉴스 카메라고발 공지사항 법률상식
최종편집:2025-09-09 오후 05:53:29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뉴스 > 기고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가을철 벌 쏘임 안전수칙! 예방부터 응급처치까지
김천소방서 송영환 서장
2025년 09월 09일(화) 11:22 [경북중부신문]
 

ⓒ 경북중부신문
올여름은 유난히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면서 폭염특보가 연일 발표되었고, 열대야로 밤잠을 설치는 날들도 많았습니다.
이러한 폭염 속에서 평소보다 벌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산과 들에서 말벌 등이 기승을 부리는 이맘때쯤이면 김천소방서에는 비상등이 켜지곤 합니다. 바로 ‘벌 쏘임 사고’ 때문입니다.

올해 여름 김천소방서의 벌 관련 출동으로는 2025년 8월 31일 기준 벌집 제거 출동이 1,010건, 벌 쏘임 응급조치가 29건이었습니다. 예년에 비해 피해 사례가 늘어난 만큼 더 많은 관심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가을은 벌들의 활동이 가장 왕성해지는 시기입니다. 벌들은 여름 동안 세력을 키워 둥지를 크게 확장하고, 먹이를 확보하기 위해 공격성이 높아집니다. 이 시기는 벌초, 가을 수확, 등산이나 나들이 등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계절이므로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에, 시민 여러분께 벌 쏘임 사고 예방을 위한 주의 사항과 안전 수칙을 안내해 드립니다.

■ 벌 쏘임 예방법
1. 벌집이 보이면 가까이 다가가지 말고, 즉시 자리를 벗어나세요.
2. 향수, 화장품, 진한(검은색) 색 옷, 꽃무늬 옷은 벌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피하세요.
3. 야외 활동 시 모자, 긴팔, 장갑 등을 착용하여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세요.
4. 과일, 음료수 등 단 음식을 야외에 두면 벌이 몰려들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5. 벌집을 발견했을 경우 직접 제거하지 말고, 반드시 119에 신고하세요.

■ 벌에 쏘였을 때 응급조치 방법
1. 벌침 제거 : 침이 남아 있으면 신용카드, 명함 등의 모서리 부분으로 피부를 살살 밀어내듯 제거하세요.
2. 냉찜질 : 쏘인 부위를 차갑게 냉찜질하면 통증과 부기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3. 심한 알레르기 반응 : 호흡곤란, 어지럼증, 구토, 전신발진 등이 나타나면 ‘아나필락시스 쇼크’ 위험이 있으므로 즉시 119에 신고하고 신속히 병원으로 이송해야 합니다.
4. 벌에 여러 번 쏘였거나, 얼굴·목 부위에 쏘인 경우는 작은 증상이라도 반드시 의료기관의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시민 여러분, 벌 쏘임은 작은 부주의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올가을, 안전한 야외 활동을 위해 위의 예방 수칙을 생활 속에서 꼭 지켜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우리 김천소방서는 언제나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며, 신속히 대응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임주석 기자  scent1228@naver.com
“새 감각 바른 언론”
- Copyrights ⓒ경북중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경북중부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중부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오명훈 전 금오공대 교수, 제6
경북도-구미시-KIST, '국방
칠곡군, 제2회 추경 예산 8,
경북도, AI 기반 돌봄 서비스
제8회 의성슈퍼푸드마늘축제, 의
이철우 경북도지사, 중국에 경북
구미경찰서, ‘초대형 빔프로젝트
경북신보-카카오뱅크, 소기업·소
구미대-든든한방병원, 상호협력
경북보건대학교, 개교 70주년
최신뉴스
 
구미혜당학교 & 구미선주로타리클
경북보건대학교, 70년 전통과
국립청소년해양센터, 국가 해양생
구미교육지원청, 어린이 등굣길
경북도, 고독사 예방 실무자 심
가을철 벌 쏘임 안전수칙! 예방
사서로봇 ‘도비(Doby)’에게
건보공단 구미지사, 「2025년
지역 발전에 헌신한 ‘직진 청년
국회 앞마당 물들인 구미의 맛…
구미, 산단 환경조성사업 연속
AGC와 함께하는 2025 구미
슬기로운 캠핑축제 "성료"
‘2025 무형유산 구미 발갱이
2025년 경북도 사회복지공무원
구미시, 불법현수막 근절 위해
경북도, ‘APEC 2025 특
구미차병원, ‘2025년 개원의
김천시, 재가 의료급여사업 업무
구미대 ‘고맞고 사업’, 고교


회사소개     광고문의     제휴문의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경북중부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13-81-30450 / 주소: 경북 구미시 송원서로 2길 19 / 발행인.편집인: 김락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주석
mail: scent1228@naver.com / Tel: 054-453-8111,8151 / Fax : 054-453-1349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아00367 / 등록일 : 2015년 5월 27일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