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5일 구미대학교, 일반부 및 학생부 5개 종목 184명 참가
한국교통장애인경북협회 주최·주관, 금상 등 총 46명 수상자 시상
김락환 중앙회장 “장애인들의 정보 격차 해소 및 삶에 도움되길”
2025년 07월 16일(수) 10:00 [경북중부신문]
ⓒ 경북중부신문
제25회 경북장애인IT페스티벌이 7월 15일 구미대학교 본관 및 창의관 컴퓨터실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 경북중부신문
(사)한국교통장애인 경북협회(회장 김락환)가 주최 주관하고 경북도, 경북도의회, 경북도교육청, 구미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경북지사, 구미대학교, 구미시장애인종합복지관, 구미시장애인체육관, 경북중부신문 등이 후원한 이번 행사는 일반부와 학생부를 구분, 각각 5종목(인터넷 검색, 워드프로세서, 에듀테인먼트, 타자(속타), 컴퓨터 활용능력, ITQ파워포인트)과 컴퓨터 활용수기 부문에 총 184명의 장애인이 참가했다.
시상은 성인부, 학생부, 컴퓨터 활용수기, 특별상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총 46명이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 경북중부신문
대회 결과, 일반부 금상은 인터넷 검색 이준영(한국교통장애인협회 경산시지회), 타자(속타) 박현수(영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컴퓨터활용 정연재(한국장애인정보화협회 경주시지회), 에듀테인먼트 최성훈(한국교통장애인협회 경산시지회), 워드프로세서 김승우 등이 각각 수상했다.
ⓒ 경북중부신문
학생부 금상은 인터넷검색 황탁(함창고), 타자(속타) 정의현(상산전자고), 워드프로세서 김현민(경주공고), 에듀테인먼트 황성빈(포항명도학교), 파워포인트 김동훈(포항명도학교) 등이 각각 수상했다.
ⓒ 경북중부신문
이날 시상식에서 김락환 한국교통장애인협회 중앙회장은 “경북장애인IT페스티벌은 단순한 IT 기술 경연이 아니라 장애를 뛰어넘는 도전과 서로를 향한 연대가 어우러지는 축제의 장입니다. 그 누구보다 열심히 땀과 열정으로 준비해 오신 참가자 여러분이 이 자리의 주인공이며 여러분이 만들어 낸 모든 과정 하나하나가 이미 큰 성과이며 그 발걸음이 결국, 우리 사회를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경북중부신문
또, “바쁜 시간을 내어 함께 응원해주신 내빈들과 봉사와 희생정신으로 함께하고 계시는 자원봉사자들, 학생들을 지도하고 인솔하신 선생님들의 노고에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장애인 가족을 대신해 전한다.”고 말했다.
ⓒ 경북중부신문
김장호 구미시장은 “경북장애인IT페스티벌은 여러분의 잠재력을 확인하고 정보 접근성과 활용 능력을 높이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며 이 자리를 빌려 자신의 가능성을 다시 확인하고 자신감을 얻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경북중부신문
이정률 경북도 정무실장은 “경북장애인IT페스티벌은 장애를 뛰어넘어 배움을 통해 더 넓은 세상으로 나아가는 창구가 될 것이라 확신하며 경북도는 장애인들이 마음껏 배우고, 일하며 행복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경북중부신문
박교상 구미시의회 의장은 "경북장애인IT페스티벌은 장애인들의 정보 접근성과 디지털 활용 능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 자립의지를 북돋우고 삶의 질을 높이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라며 구미시의회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경북중부신문
김일수 경북도의원은 “경북장애인IT페스티벌을 통해 장애인들의 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접근성을 향상시켜 사회활동 장려 등에 기여하고 장애인들의 자립의지를 키워 삶에 큰 활력을 주고 잠재 능력을 이끌어 내어 성취감을 경험하는 등 장애인 인식개선을 위한 좋은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경북중부신문
백희욱 경북도교육청 정책국장은 “경북교육청은 장애 유형 및 특성을 고려한 특수교육 교육과정 운영과 맞춤형 지원, 성공적 사회통합을 위한 진로 직업 및 디지털 교육의 내실화를 통해 희망을 주는 맞춤형 특수교육을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삶의 힘을 키우는 따뜻한 경북교육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