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종합 속보 정치 구미1 구미2 김천 칠곡 공단.경제 교육 사회 행사 이슈&이슈 문화 새의자 인물동정 화제의 인물 기관/단체 사설 칼럼 기고 독자제언 중부시론 기획보도 동영상뉴스 돌발영상 포토뉴스 카메라고발 공지사항 법률상식
최종편집:2025-07-03 오전 07:08:51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뉴스 > 칼럼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건강칼럼] 초보 엄마 아빠를 위한 가이드 신생아 Q&A
2013년 07월 23일(화) 13:17 [경북중부신문]
 

↑↑ 홍예슬
순천향대학교 구미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 중부신문
 첫 임신, 그리고 첫 아기가 태어나는 순간이 기억하나요? 일생동안 겪는 수많은 첫 경험들 중 가장 기쁘고 벅찬 경험일 것이다. 기뻤던 마음도 잠시, 초보 엄마, 아빠는 이제 막 세상에 나온 작은 아기의 행동 하나하나가 신경이 쓰이고 우리 아기가 정상인건지 불안한 마음이 가득해진다. 숨 쉬는 것부터 먹고, 자고, 노는 것 모두 미심쩍은 부분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우리 아기 정상일까?

 Q. 신생아가 코를 그렁그렁 거리고 재채기를 해요. 우리 아이가 감기에 걸렸나요?
 A. 신생아는 숨을 쉴 때 다양한 소리를 낼 수 있다. 마치 코가 막힌 것처럼 걸걸거리거나, 킁킁거리고, 또 쌕쌕거리는 등의 소리를 내며 때로는 잦은 재채기까지 동반된다.
이 모든 것은 신생아가 입이 아니라 코로 숨을 쉬기 때문이다. 좁은 콧구멍으로 숨을 쉬기 때문에 내부의 점액질 등으로 마치 감기에 걸린 아이처럼 그렁그렁하게 되고, 코에 있는 이물질이 많다면 정상적인 반사작용으로 재채기를 하게 된다. 콧소리가 많이 나더라도 아기가 수유를 잘하고 있고, 수면 시 불편해하지 않는다면 정상적인 숨소리로 생각하고 지켜보면 나이가 들면서 점차 호전되는 경향을 보인다.
하지만 과도한 코 막힘과 함께 수유곤란, 수면장애가 발생하고, 기침, 열 등이 동반되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 본다. 특히 수유곤란이나 수면장애는 호흡곤란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서 가볍게는 감기에서부터 심한 경우 폐렴까지 생각해 볼 수 있다.
 Q. 신생아가 먹을 때마다 토해요. 무슨 문제가 있는 걸까요?
 A. 우선은 토하는 것인지, 단지 게워내는 것인지 구별해야 한다. 신생아가 수유 직후 입가로 한두 모금을 주르륵 흘리는 것은 게워내는 것이고, 왈칵 뿜어내듯 입 밖으로 튀어나오는 것은 토하는 것, 즉 구토이다. 게워내는 것은 정상 신생아에게서도 종종 보일 수 있다.
 특히 체중증가가 잘되고 있다면 걱정할 것이 없다. 수유 시 공기가 많이 들어가지 않도록 젖을 깊숙이 물려주고, 우유병은 잘 기울여 주어야 한다. 또한, 수유 후에는 트림을 반드시 시킨다.
 자주 게워내는 신생아는 위식도 역류를 의심할 수 있지만, 이 경우 대부분 6개월 이후 이유식을 시작하면서 호전되는 경우가 많고 많은 수에서 돌 전후로 자연스럽게 소실되기 때문에 증상이 있는 경우 (수유 시 심하게 보채거나, 캑캑거리며 사레들거나, 만성적인 기침이 있거나, 수유 자체를 거부하는 등) 가 아니라면 특별한 치료 없이 지켜보면 된다.
하지만 증상을 동반하며 체중증가가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진료를 받아본다. 또한, 게워내는 것과는 다르게 토할 때에는 더욱더 병원방문이 필요하다. 물론 어쩌다 한두 번 토하는 것은 특별한 의미가 없는 때도 있지만 먹을 때마다 매번 토하거나, 또는 토한 내용물이 초록빛(담즙성 구토) 또는 붉은빛(혈성구토)을 띄면 심각한 질환이 동반되어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 깊게 살펴보자.
중부신문 기자  
“새 감각 바른 언론”
- Copyrights ⓒ경북중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경북중부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중부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구미시, 승진의결자 발표
국립청소년해양센터, 산불 이재민
경북도, ‘웰니스관광’으로 국내
구미문화원 – 구미도시공사, 지
2025 아시아육상경기선수권대회
안전보건공단 경북지역본부, ‘폭
구미시, '선산 산림휴양타운'
박정희대통령역사자료관, 어린이·
국립금오공대 무선첨단네트워크시스
칠곡군, 2025년 하절기 집중
최신뉴스
 
상모사곡동체육회, 6.25참전유
대한적십자사 고액기부자모임 아너
구미신당초등학교, 1일 경북도의
경북보건대학교, CS Leade
김재욱 칠곡군수, 민선 8기 취
구미교육지원청, 학교스포츠클럽
구미시장애인복지관, (주)엘타
새마을금고중앙회 구미시협의회,
김천시 서울사무소, 김천 자두
김천시, 2025년 상반기 적극
경북도, 고용부 사회적기업 육성
경북교육청, 유보통합 이관 대비
구미 '일선정품 영호진미', 전
구미시, 제4기 청년정책위원회
구미코, 「2025 구미 썸머
구미시, 옥성면 암검진 알림이
구미시, 제12기 평생교육지도자
2025년 신규농업인 기초영농기
정성현 제22대 구미시 부시장
순천향대학교 중앙의료원, ‘순천


회사소개     광고문의     제휴문의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경북중부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13-81-30450 / 주소: 경북 구미시 송원서로 2길 19 / 발행인.편집인: 김락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주석
mail: scent1228@naver.com / Tel: 054-453-8111,8151 / Fax : 054-453-1349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아00367 / 등록일 : 2015년 5월 27일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