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종합 속보 정치 구미1 구미2 김천 칠곡 공단.경제 교육 사회 행사 이슈&이슈 문화 새의자 인물동정 화제의 인물 기관/단체 사설 칼럼 기고 독자제언 중부시론 기획보도 동영상뉴스 돌발영상 포토뉴스 카메라고발 공지사항 법률상식
최종편집:2025-07-13 오후 04:59:20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뉴스 > 칠곡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무료 급식소 칠곡사랑의 집, 전국 최초로 랩 프로그램 도입 ‘호평’
어르신들 치매 예방, 건강증진에도 도움
2024년 06월 17일(월) 08:51 [경북중부신문]
 

ⓒ 경북중부신문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음식을 제공하는 무료 급식소에서 전국 최초로 랩 프로그램이 등장해서 화제다.
칠곡군 무료 급식소 ‘칠곡사랑의 집’은 어르신들에게 점심은 물론, 젊은 세대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랩을 가르치며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빠른 음악에 맞춰 랩을 하기 위해 급식소를 찾았다는 어르신이 있을 정도로 지난 4월부터 칠곡사랑의 집에서 운용하는 랩 프로그램이 호평받고 있다.
어르신 힙합을 도입한 칠곡사랑의 집의 풍경은 전국의 어느 무료 급식소와는 사뭇 다르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11시 30분이면 120여 명의 어르신들이 모두 자리에 앉는다.

ⓒ 경북중부신문
이때부터 빠른 비트의 음악이 깔리고 급식소를 이용하는 할아버지와 할머니 가운데 젊은 시절 춤으로 이름을 날렸던 어르신이 앞으로 나와 분위기를 이끌어 간다.
어르신들은 머리 위로 손을 올리며 “헤이 요!”를 외치고 세월의 시계를 50년 전으로 거꾸로 되돌려 놓는다.
5분에 걸쳐 어르신들이 랩을 하면서 얼굴에는 화색이 돌고 본격적인 배식이 이어진다.
어르신들과 함께 70대 중반의 한 노숙인도 랩을 적극적으로 하며 젊은 날의 아름다웠던 추억을 떠올리고 있다.
칠곡사랑의 집에서 랩을 도입했던 것은 칠곡군에서 불고 있는 ‘할매 랩’ 열풍 때문이다.
칠곡군은 세계 주요 외신에서 ‘K-할매’라고 불리고 있는 평균연령 85세의 수니와 칠공주를 비롯해 다섯 팀의 할머니 랩 그룹이 활동하고 있다.
권차남(75·여) 칠곡사랑의집 센터장은 랩이 어르신들에게 치매를 예방하고 건강증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 경북중부신문
권 센터장은 젊은 시절의 아름다웠던 추억과 밝은 미래를 노래하는 ‘희망 사항’이라는 제목의 랩 곡을 직접 만들었다.
또, 여든을 바라보는 나이에도 어르신들 지도를 위해 사비를 들여 전문 강사를 찾아가 랩을 배우는 열정까지 보였다.
급식소를 이용하는 이숙자(83) 어르신은 “랩을 하면서 혼자 살고 있는 외로움이 많이 줄어든 것 같다.”라며 “명절 때 손주 앞에서 랩 실력을 자랑하고 싶다.”고 전했다.
권 센터장은 “어르신들에게 따뜻한 밥 한 끼와 함께 외로움과 고독을 달래고 희망과 용기를 주기 위해 랩을 시작했다.”며 “마지막 남은 인생도 나보다 어려운 어르신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서 불태울 것”이라고 밝혔다.
임주석 기자  scent1228@naver.com
“새 감각 바른 언론”
- Copyrights ⓒ경북중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경북중부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중부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경북도의회, 디지털 혁신으로 도
구미시의회, ‘구미 그린로컬 축
구미도시공사, ‘부패방지경영시스
경북교육청, ‘2026학년도 대
2025 구미시 사회복지사대회
구미대, 전통시장·골목상권 살리
구미시로컬푸드직매장, 누적매출
구미 낙동강 워터파크 개장
선산보건소, 보건복지부 장관 표
구미시, ‘미래산업 기술정보 리
최신뉴스
 
경북도, 항공물류·모빌리티 중심
경북도, 2025년 노인일자리
경북도, 도시가스 공급 비용 평
구자근 의원, ‘에너지 자급자족
김천시, 시민안전 위해 발로 뛴
히로시마현의회 의장 일행 경북도
“칠곡에 사람과 꿀벌을 위한 1
“패기와 끈기, 오기! 꿈은 절
국립금오공대, 나라사랑 호국길
경북교육청, 여름철 폭염 대비
제15대 여영각 한국자유총연맹
국립금오공대, ‘2025년 경북
구미교육지원청, 2025 특수교
구미도시공사, 구미 장천 일반산
구미시, 2025년 상반기 시정
경북경총 중장년내일센터, ‘신중
국립금오공대 교수 4명, ‘제3
경북도, 역대 최대인 3조 6천
이철우 도지사, 10일 경북산불
불유사, 선산읍에 쌀 360kg


회사소개     광고문의     제휴문의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경북중부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13-81-30450 / 주소: 경북 구미시 송원서로 2길 19 / 발행인.편집인: 김락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주석
mail: scent1228@naver.com / Tel: 054-453-8111,8151 / Fax : 054-453-1349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아00367 / 등록일 : 2015년 5월 27일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