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종합 속보 정치 구미1 구미2 김천 칠곡 공단.경제 교육 사회 행사 이슈&이슈 문화 새의자 인물동정 화제의 인물 기관/단체 사설 칼럼 기고 독자제언 중부시론 기획보도 동영상뉴스 돌발영상 포토뉴스 카메라고발 공지사항 법률상식
최종편집:2025-08-18 오후 03:14:54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뉴스 > 종합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거위의 꿈 이룬–칠곡 ‘달보드레 합창단’
30~70대 34명 평범한 주민, 서로 다른 삶을 모아 울린 하나의 화음
2025년 08월 18일(월) 14:45 [경북중부신문]
 
“할 수 있을까. 그러나 끝내 해냈다.”
지난 15일 오후 칠곡 향사아트센터 대공연장에서 열린 인문문화도시 조성 프로그램 ‘우리의 경험을 노래하다, 순간을 공유하다 2’ 결과발표회 무대에 달보드레 합창단이 섰다.

↑↑ 칠곡 향사아트센터 무대에서 열창하는 달보드레 합창단. 지휘는 오정화 씨가 맡았다.
ⓒ 경북중부신문
30대부터 70대까지, 직장인·주부·은퇴자 등 34명의 평범한 주민이 4개월간 15차례 연습 끝에 9곡 전곡을 악보 없이 외워 무대에 올라 큰 감동의 울림을 선사했다.

합창단의 도전은 결코 쉽지 않았다. 음악 전공자가 아닌 평범한 주민들이었기에 가사를 외우는 과정부터 큰 장벽이었다.

어린 자녀를 키우는 엄마, 퇴근 뒤 피곤한 몸을 이끌고 연습실을 찾은 직장인, 은퇴 후 새로운 활력을 찾은 노년까지 각자의 사정은 달랐지만, 서로를 북돋으며 끝내 무대를 완성했다.

이미영(62·여) 단원은 “매번 포기하고 싶었지만 옆에 함께하는 이들이 있었기에 버틸 수 있었다.”고 말했다.

↑↑ 특별출연한 ‘스테리 앙상블’이 무대에 올라 달보드레 합창단과 함께 연주를 선보이고 있다.
ⓒ 경북중부신문
무대 위 단원들은 일상의 역할에서 벗어나 오롯이 ‘합창단원’으로 서 있었다.
드레스를 차려 입은 주부, 나비넥타이를 맨 직장인과 은퇴자까지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면서도 한 울림으로 화답했다. 객석의 가족과 지인들은 익숙한 얼굴에서 낯선 감동을 발견하며 눈시울을 붉혔다.

이번 공연은 칠곡문화관광재단이 추진하는 인문문화도시 프로그램의 결실이다. 지휘는 지역 출신 청년 음악가 오정화 씨가 맡았고, 황경인 칠곡영챔버오케스트라 단장이 자문위원으로 참여해 무대의 완성도를 높였다.

김태순 단장(51)은 “무대에 오르기 직전까지도 가사가 헷갈려 속앓이를 했지만, 결국 해냈습니다. 가족 앞에서 당당할 수 있었다는 게 가장 큰 보람입니다”라며 합창단 전체의 성취를 강조했다.

ⓒ 경북중부신문
이날 공연에는 김재욱 칠곡군수 내외도 함께 자리해 단원들의 무대를 끝까지 지켜보며 큰 박수로 응원했다. 공연 직후에는 무대 뒤를 찾아 단원들과 일일이 악수를 나누며 격려의 말을 건넸다.

김 군수는 “달보드레 합창단은 바쁜 일상 속에서도 목소리를 모아 하나의 울림을 만들어낸 주인공들”이라며 “이번 무대가 단순한 공연을 넘어 칠곡의 문화도시 비전을 풍요롭게 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짧지만 치열했던 연습, 그리고 단 한 번의 무대. 달보드레 합창단이 남긴 화음은 단순한 노래가 아니라, 칠곡이라는 공동체가 함께 이룬 문화적 성취의 기록으로 남았다.
임주석 기자  scent1228@naver.com
“새 감각 바른 언론”
- Copyrights ⓒ경북중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
경북중부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중부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구미시, 도로예산 854억 원
구자근 국회의원, '친환경 자동
구미시가족센터, 사랑 愛너지 충
국공립거의엘리포레어린이집, '고
구미도시공사, 2025 전국 지
삼영물류(주), 구미시장애인체육
순수 자발적 봉사단 ‘더 나은
국립금오공대 ICT융합특성화연구
구미시의회 문화환경위원회, 낙동
대구·경북, 공동 협력 태스크포
최신뉴스
 
구미, 낙동강 체육공원 인근 1
구미 쌀브랜드 ‘일선정품’, 경
구미시, 2025 인구주택총조사
구미시, 2025 을지연습 준비
구자근 국회의원, 지역상권법 개
거위의 꿈 이룬–칠곡 ‘달보드레
임오동, 나눔가게 현판식과 알토
공단 지하도 벽화 그리기 사업
칠곡군, 정희용 국회의원과 정책
구미시, 청년 위한 ‘딩굴딩굴
2025년 어린이세계시민학교·세
광복 80주년 기념 무을면민 건
노란 물결로 물든 가을, 구미
구미시, 원어민과 함께한 여름방
경북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
경상북도, MWC 2026 전시
구미도서관, 청소년 도서관 탐방
삼성전자·굿네이버스, 구미시가족
송언석 국회의원, 태극기 게양
북삼읍 주민, 광복 80주년 맞


회사소개     광고문의     제휴문의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경북중부신문 / 사업자등록번호: 513-81-30450 / 주소: 경북 구미시 송원서로 2길 19 / 발행인.편집인: 김락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주석
mail: scent1228@naver.com / Tel: 054-453-8111,8151 / Fax : 054-453-1349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아00367 / 등록일 : 2015년 5월 27일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